본 문서에는 필자가 생각하는 주식 투자 장단점이 정리되어 있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였기에 모든 이들을 관통할만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긴 어렵겠지만, 처음 주식 투자에 입문하는 이들에겐 유용하리라 예상샇나다.
장점
- 인플레이션 대비 높은 수익률
- 쉽게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
- 적은 돈으로 시작할 수 있음
- 다양한 형태의 자산에 투자할 수 있음
지난 100년간 주식 시장은 인플레이션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자산 증식과 인플레이션 관점에서 봤을 때 주식 투자는 선택할 만한 가치가 있다.
- 주식 투자가 필수는 아니다. 그러나 자산 증식을 목적으로 한다면 주식 투자에 관해 공부해 보길 권장한다.
- 참고 문헌 : 입문 투자자를 위한 ‘주식 공부 순서 5단계’
- 참고 문헌 : 주식 투자 기초 상식 ‘주린이들 위한 입문 가이드’
비교적 소규모 자본으로 쉽게 빠르게 거래할 수 있음과 동시에 주식 시장엔 다양한 형태의 자산들이 상장되어 있어 본인의 취향과 철학에 맞춰 투자할 수 있다.
투자에 있어서 변동성은 단점으로 작용하지만, 장점으로도 작용하는 요소다. 변동성을 통해 주식의 가격이 적정 가치 대비 하락하면 대거 매수하여, 적정 가치 또는 적정 가치 대비 높은 주가에 달했을 때 매도할 수 있다.
단점
- 높은 변동성
- 원금을 보장하지 않음
- 마인드 컨트롤이 어려움
- 많은 공부가 필요함
주식 투자는 쉽게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에 타 자산 대비 변동성이 크다. 심지어 이를 차트로도 보여준다. 이에 따라 입문 투자자들은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쉽게 매도하거나, 쉽게 매수하고 변동성으로 인한 손실을 입는다.
앞서 말했듯 적정 가치를 산출할 수 있다면, 주식 투자를 통해 손실 입을 확률이 매우 낮다. 그러나 적정 가치를 산출하는 방법은 사칙연산처럼 공식화할 수 없으며, 사업의 이해와 수많은 경험을 통해 비로소 얻을 수 있다.
누군가는 하락장에서 주식을 매수하면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는 실제로 이행하기 어렵다. 차트가 녹아내릴 때 실제 내 돈이 주식 시장에 들어가 있는 것과 단순 차트로 말하는 것은 천지차이다.
하락장을 맞으면 대다수의 투자자는 손 털고 ‘주식은 사기다’라고 치부하고 시장을 떠나간다. 그리고 상승장 때 다시 돌아와 꼭지에서 주식을 매수하고 ‘주식 투자를 안 하면 바보다’라고 말한다. 심지어 적립식 투자를 하겠다고 선언한 후 상승장에서만 매수하고, 하락장에서는 폭락을 기다린다면서 매수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주식 투자로 수익을 내는 것은 결코 쉽다고 말할 수 없다. 장기간의 걸친 투자 경험과 사업적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세우지 못한다면, 위 사례처럼 심리에 휩쓸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