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 ‘어떻게 찾아야 할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호기심을 갖고 접근하면 다양한 주식 종목을 찾을 수 있다.

투자 구루를 애널리스트로 영입하기

미국은 SEC(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 규정에 따라 1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는 투자자의 포트폴리오를 분기마다 공시해야 한다. 이러한 규정 덕분에 우리는 1년에 4번씩 1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는 투자자의 포트폴리오를 엿볼 수 있다.

먼저 본인이 생각하기에 당신의 스타일과 잘 맞는 투자자 리스트를 정리하라. 이때 트레이딩 위주의 투자 구루는 넣지 않는 것이 좋다. 그 이유인즉슨 포트폴리오 공개 시점이 매 분기 이후 45일 이내이기 때문이다. 공개된 포트폴리오에 있는 종목이 현재의 포트폴리오에는 없을 수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길게 투자하는 투자 구루 포트폴리오를 활용하길 권장한다.

투자 구루 포트폴리오를 활용할 땐 그 투자 구루의 투자 메커니즘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가령 예를 들어 바우 포스트의 세스클라만은 좋은 기업에 초점을 두기보단 저렴한 기업에 초점을 둔다. 반대로 히말라야 캐피탈의 리루는 저렴한 기업보단 좋은 기업에 초점을 둔다. 관점 자체가 다른데, 연평균 수익률이 좋다는 이유만으로 따라 투자했다면, 이는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다수가 좋아하는 제품과 서비스 찾기

존재하게 된 건지, 수요가 얼마큼 되는지, 이러한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지 등 어떠한 제품과 서비스를 볼 때 여러 관점으로 보면 좋은 종목을 찾을 수 있다.

이 방법을 잘 익히고, 숙달되면 산업의 밸류 체인을 빠르게 집어낼 수 있다. 밸류 체인을 빠르게 집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면 브랜드만 보는 투자자보다 더 넓은 범위에서 투자할 수 있다.

브랜드 사업

브랜드 사업은 구축되고 나면 적은 자본 지출로 높은 수익률을 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일반적인 투자자들도 관심을 조금만 더 가지면 이를 알아차릴 수 있다. 만약 장기간 운영될 수 있는, 즉, 누구나 좋아하는 브랜드 사업을 찾았다면 좋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단, B2B 사업은 배제하고 찾기를 권장한다. 본인이 그 산업에 종사하지 않는 이상 브랜드가 잘 커가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누구나 좋아하는 브랜드를 찾았다고 해서 무작정 투자하는 것은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브랜드 사업의 핵심은 ‘브랜드 가치를 훼손하지 않은 상태에서 얼마나 많은 현금을 뽑아낼 수 있느냐?’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선 투자하려는 브랜드 기업에 역사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이때 단순히 브랜드 연혁에 따른 굵직한 내용보단 세세한 부분까지 다 알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CEO 성향에 따른 브랜드 변화, 같은 제품군의 경쟁사, 기업의 흥망성쇠 등 보다 세세한 관점에서 브랜드를 체크할 수 있기 대문이다.

찾은 종목은 무조건 투자해야 하는가?

주식 종목을 찾고 발굴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가 알 수 있는 기업인가?’를 고찰해 보는 것이다. 알지 못하고, 이해할 수도 없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은 기업의 경쟁력 쇠퇴를 파악하기 어려워 큰 손실을 볼 수 있다.

이에 더불어 알지 못하는 기업이다 보니 자기만의 관점이 없고, 다른 투자자들의 관점에 끌려 다닌다. 따라서 투자 구루가 투자한 기업이더라도, 누구나 좋아하는 브랜드라도 본인이 이해할 수 없으면, 투자하지 않는 것이 기본적인 투자자의 자세이다.

가치와 가격은 다르고,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가격이라는 꼬리표를 떼어낼 수 없다. 즉,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비싸게 주고 사면 의미가 없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총 5억 원의 현금을 벌어드릴 수 있다고 보이는데, 이를 10억 원 주고 사면 당신은 무조건 손실을 볼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인만의 기대 수익률을 정하고, 그에 맞춰 할인율을 적용하여 본인만의 적정 가격을 계산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About the author
warehouse
우리가 투자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함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