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6e 스펙과 차이점 ‘진짜 가성비 모델일까?’

본 문서는 아이폰 16e 스펙과 아이폰 16과의 차이점 그리고 중국 시장에 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아이폰 16e에 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길 추천한다.

아이폰 16e : 개요

아이폰 16e는 2025년 2월 19일에 공개된 애플의 스마트폰이다. 아이폰 16과 아이폰 16 플러스에 장착된 A18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6.1인치 OLED 디스플레이에 새롭게 설계된 C1 모뎀을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명아이폰 16e
프로세서A18
통신 모뎀C1 (5G 지원)
네트워크WiFi 6, 블루투스 5.3, NFC
디스플레이6.1인치 19.5:9 비율
2532 x 1170 Super Retina XDR
전면 카메라12MP (AF)
후면 카메라48MP (OIS, AF, Trun Tone 플래시)
배터리4,005mAh
크기71.5 x 146.7 X 7.8mm
무게167g
포트USB Type-C (2.0)
생체인식Face ID

vs 아이폰 16

아이폰 16e와 아이폰 16의 가격 차이는 26만 원이며, 스펙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프로세서
  2. 통신 모뎀
  3. 디스플레이
  4. 네트워크
  5. 카메라
  6. 충전시스템
  7. 포트
  8. 배터리

아이폰 16e의 프로세서는 A18로 아이폰 16과 동일하지만, 아이폰 16e의 A18은 GPU 코어 하나가 적은 모델이다. 이는 아이폰 16e 프로세서를 자체적으로 제작한 것이 아닌, 아이폰 16 A18 프로세서 생산 과정에서 GPU 코어가 하나 죽은 칩을 선별해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활용 시 큰 차이는 없다.)

아이폰 16e의 통신 모뎀은 애플이 자체 설계 C1 모뎀이 장착되어 있고, 아이폰 16는 퀄컴이 설계한 스냅드래곤 X71 5G 모뎀과 초광대역 칩셋인 U2가 장착되어 있다. 통신 모뎀의 성능 차이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다만 아이폰 16e는 초광대역 칩셋이 장착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초광대역 칩 기반에 에어 태그와 같은 별도의 액세서리 또는 디지털 차키 등을 활용하는 사용자에겐 아이폰 16의 효용 가치가 더 높다.

  • 아이폰 16e는 WiFi 6까지 지원하는 반면, 아이폰 16는 WiFi 7까지 지원한다. WiFi 7을 사용한다면 모르겠으나 실상 그렇지 않은 사용자가 대부분이며, 보통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2-3년이므로 유의미한 차이라고 보긴 어렵다.

동일한 규격의 LTPS OLED 패널이 장착되어 있으나, 디스플레이를 보호하는 외부 글래스와 밝기에서 차이가 있다. 아이폰 16e는 1세대 세라믹 글래스가 장착되어 있고, SDR 환경에서 800니트, HDR 환경에서 1200니트 밝기를 지원한다. 반면, 아이폰 16는 2세대 세라믹 글래스가 장착되어 있고, SDR 환경에서 1000니트, HDR 환경에서 1600니트, 야외 환경에서 2000니트 밝기를 지원한다. 나아가 아이폰 16의 경우 최저 1니트까지 떨어지지만, 아이폰 16e 1니트까지 떨어지지 않는다.

  • 두 제품 다 60Hz를 지원한다.

아이폰 16e는 48MP 광각 싱글 렌즈가 장착되어 있다. 반면 아이폰 16에는 48MP 광각, 12MP 초광각 듀얼 렌즈가 장착되어 있다. 광각과 초광각 렌즈가 상호작용하여 심도를 표현하므로 이전 아이폰 SE 시리즈 또는 싱글 렌즈가 장착된 아이폰과 같이 특정 조건-사람을 촬영할 때-에서만 인물사진모드를 활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센서 시프트 적용 유무에 따른 시네마틱 모드 및 액션 모드와 같은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더 좋은 카메라를 원한다면 아이폰 16이 더 좋은 선택이다.

유선 충전 최대 속도는 29W로 동일하지만, Qi 규격 무선 충전 최대 속도는 아이폰 16e 최대 7.5W, 아이폰 16 최대 15W로 차이가 있다. 나아가 아이폰 16e에는 맥세이프가 적용되지 않았으나, 아이폰 16에는 맥세이프가 적용되어 있다. (맥세이프 활용 시 최대 충전 속도는 25W다.) 다만 아이폰 16e의 배터리 용량은 4,005mAh로 아이폰 16의 배터리 용량(3,561mAh)보다 약 400mAh 정도 더 크다.

  • 실제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사용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 USB 2.0인 것은 동일하나, 아이폰 16의 포트는 디스플레이 포트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테스트베드

애플은 지난 수년간 프로세서, 디스플레이 등 핵심 부품을 하나씩 내재화하였으므로 아이폰 16e에 장착된 C1 모뎀을 두고 ‘애플의 행보가 달라졌다.’라고 보긴 어렵다. 이를 두고 혹자는 애플은 핵심 부품을 내재화했을 때 곧바로 플래그십 모델에 적용했다고 주장하겠지만, 실제 애플은 보급형 제품을 먼저 테스트베드로 사용한 이후에 플래그십 모델에 적용했다.

  • 물론 아이폰에 바로 적용되었던 시절도 있었다. 다만 그 시절의 아이폰은 보급형 모델이 없던 시기다.

2020년 새롭게 설계된 M1 프로세서를 예로 들 수 있다. M1 프로세서는 13인치 모델 맥북에 먼저 적용했고, 이를 기반으로 성능을 향상한 M1 Pro와 M1 Ultra 프로세서는 맥북 16인치 모델에 적용했다. 이처럼 아이폰 16e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하고, 향후 아이폰 17 또는 폴더블 아이폰에 개량된 모뎀이 장착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혹자는 아이폰 16e가 향후 공개될 폴더블 아이폰과 더불어 바리에이션을 늘리기 위한 제품이라 평가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이폰 16e는 아이폰 SE 시리즈를 계승함과 동시에 가격을 올린 제품이므로 바리에이션을 늘리기 위한 제품이라는 주장엔 동의하기 어렵다. 만약 아이폰 SE 시리즈를 그대로 두고 아이폰 16e를 공개했다면 바리에이션 주장에 동의했을 것이다.

  • 아이폰 SE 시리즈를 그대로 두고 아이폰 16e 출시했다면, 라인업이 난잡하다는 느낌을 받았을 것 같다.

애플 인텔리전스

애플은 AI 기능으로 매출을 공고히하는데 초점을 맞추지 않고, AI 기능을 통해 더 강력한 애플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한 관점에서 아이폰 16e는 애플 인텔리전스(AI 기능)를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아이폰이다. 현재 애플 인텔리전스에 대한 평이 좋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chatGPT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개선해 나가고 있으며, 4월경 추가 언어 지원 업데이트를 통해 활용 가치가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입장에서 봤을 때 아이폰 16e의 스펙과 가격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 많다. 다만 AI 기능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며 하나의 생산성 툴로 자리 잡을 수 있다면, 애플 인텔리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디바이스로 재평가될 수도 있다.

  • 소비자는 추가 언어 지원 업데이트가 차질이 없는지, 나아가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인지 보고 구매를 결정하길 권장한다.
  • 투자자는 애플 인텔리전스가 소비자에게 어떤 효익을 주고, 이 효익이 애플 생태계 락인의 큰 도움이 되는지 판단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중국 시장

애플의 중국 매출 비중은 약 15% 정도이므로 현재로썬 중국 시장을 포기할 수 없다. 다만 중국 시장은 현재 침체기에 있으며, 수요가 살아나도 애국 소비문화로 인해 화웨이, 샤오미와 같은 중국 기업의 스마트폰 출하량이 애플보다 더 빠르게 반등할 가능성이 높고, 실제로도 더 많다. 따라서 애플은 SE 시리즈를 업그레이드한 아이폰 16e를 기반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앞서 언급했던 이유와 더불어 외부 변수-무역 전쟁-로 인해 장기적으로 애플의 중국 매출 비중은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인도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긴 하나, 인도의 자본 시장은 중국만큼 외산 제품의 수요를 충분히 받아들일 만큼의 준비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인도 시장보단 중국 시장을 겨냥하여 시장 점유율을 방어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 애국 소비문화로 중국에 진출한 많은 기업이 점유율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은 그나마 점유율을 지키고 있는 기업의 하나이다. 이는 역설적으로 애플의 생태계와 브랜드 가치가 얼마나 강력한지를 시사한다.
  • 애플 투자자는 중국 시장과 인도 시장을 중점으로 매출 동향을 지속해서 파악할 필요가 있다.
About the author
warehouse
우리가 투자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함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