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에는 번아웃 극복 방법 5가지에 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번아웃을 겪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길 바란다.
왜 번아웃이 오는가?
번아웃의 주된 원인은 과로와 스트레스에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필자는 오늘날 현대인들이 번아웃을 겪는 이면에는 아무 생각 없이 대용량의 정보를 취득함에 있다고 생각한다. 목적의식없이 남들이 요구하는 기준점에 본인을 맞추고 그의 필요한 대용량의 정보를 본인의 머릿속에 넣는다. 정보는 많지만,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는 없다.
- 참고 문헌 : 독서의 중요성과 장단점 ‘개인적 고찰’
- 본인이 즐거워하고, 필요로 하는 정보를 취득할 때 번아웃이 오는 경우는 흔치 않다.
어떻게 번아웃을 극복할 수 있었는가?
기록하기
하루를 한 문장에서 두 문장으로 줄여 정리하고 그에 대한 기분과 상황을 간단하게 기록하면 번아웃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꾸준한 기록을 통해 장기간 데이터가 쌓이면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기쁘고, 행복한지를 파악할 수 있음과 동시에 나의 취약점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기록하기는 번아웃 극복뿐만 아니라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꼭 번아웃이 아니더라도 기록하길 권장한다.
다른 관점에서 목표 바라보기
장기 목표로 가는 길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필자의 장기 목표는 투자 법인 회사를 설립하는 것으로 기본 루트는 자본금과 투자자들을 모으고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다.
관점을 달리해보면 다양한 루트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접 투자를 통해 자본금을 충족한 후 1인 투자 법인 회사를 설립할 수도 있고, 별도의 현금 흐름을 만들어 자본금을 충족한 후 투자 법인 회사를 인수할 수도 있다.
장기 목표가 어영부영 남들에 의해서 설정된 것이라면 변경하여도 무방하겠지만, 본인이 직접 깊게 고민한 뒤 설정된 것이라면 변경되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장기 목표를 변경하기보단 관점에 변화를 통해 새로운 과정을 만들어 보길 바란다. 새로운 과정은 새로운 원동력이 될 것이다.
대화하기
대화하다 보면 인사이트나 동기부여를 얻게 되는 경우가 많다. 다만 대화를 통해 에너지 얻는 사람도 있지만, 대화에 에너지를 소비하는 사람도 있다. 즉, 이는 본인의 성향에 맞게 이행하는 것이 좋다.
대화 중 번아웃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러나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것이 번아웃 극복에 더 도움이 된다.
장시간 일하지 않기
장시간 일하는 것은 생산성 측면에서도 좋지 않을뿐더러 심각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하나의 요인이다.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일을 했다고 꼭 10분 정도는 머리를 환기해 주자.
간혹 장시간 일했다는 것에 대해 뿌듯함을 느끼는 사람도 있고, 집중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사전에 1~2시간 정도의 업무가 이행되어야 하는 사람도 있다. 이는 단기간 봤을 때 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장기간 봤을 땐 손해다.
우리는 장시간 일을 했다는 것이 아닌, 목표를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갔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껴야 하며, 최대한 버리는 시간 없이 단기간 집중력을 끌어올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이러한 행위가 번아웃을 극복하는 데도 도움을 주지만, 업무 능력을 향상하는 것에도 도움을 준다.
구분하기
일과 휴식의 경계는 구분해야 한다. 딱 잘라서 워라밸을 지키라는 것이 아니다. 업무 특성상 워라밸을 지킬 수 없는 경우도 많고, 개인 프로젝트를 통해 목표에 다가가고자 한다면 라이프에 워크가 지배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필자가 권장하는 방법은 휴식 주기 설정이다. 휴식 주기는 시간, 일, 주, 월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루 중 일부 시간을 휴식 주기로 설정할 수 있고, 한 주 중 하루를 휴식 일자로 설정할 수 있다. 또 다른 예시로는 3주간 집중 업무 기간으로 설정하고, 나머지 한 주를 휴식 기간으로 설정할 수 있다.
휴식 시간을 설정했다면 일과 분리되어야 한다. 이메일을 체크하거나 휴대폰을 확인하는 등 업무에 관한 것들은 젖혀두고 휴식에 집중해야 한다. 이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휴식 시간 설정은 무의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