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에는 가치 투자와 가치주 투자에 관해 기술되어 있다. 가치 투자와 가치주 투자의 차이 또는 투자 철학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길 추천한다.
가치 투자와 가치주 투자
서점에 가서 몇 권의 투자 서적만 보더라도 가치 투자와 가치주 투자를 구분하지 않고, 뭉뚱그려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둘은 개념이 다르다.
가치주는 예를 들어 시가 총액은 1,000억 원인데, 기업이 가지고 있는 사유 재산만 2,000억 원이 넘는 경우처럼 시가 총액이 내재 가치 대비 낮은 기업의 주식을 말한다. 즉, 기업의 실적과 사유 재산 대비 시가 총액이 지나치게 저렴한 기업의 주식을 가치주라고 부르고, 이에 투자하는 것이 가치주 투자다.
가치 투자는 기업의 실적과 사유 재산뿐만 아니라 성장 가치와 무형 가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투자하는 행위를 말한다. 흔히 알고 있는 가치 투자 방식인 저평가된 기업을 매수하여 제값 받을 때까지 장기간 보유하는 행위는 엄밀히 말하면 가치주 투자에 가깝다.
- 참고 문헌 : 가치 투자란? ‘어떤 가치에 중점을 둘 것인가?’
차이점
가치 투자는 매우 넓은 범위에 적용되는 투자 방식이다. 당신이 실적을 보든, 무형 자산을 보든, 유형 자산을 보든, 가격을 보든 전부 가치 투자에 해당한다. 반대로 가치주 투자는 가격이라는 한 부분에만 해당하는 투자 방식이다.
간단한 예시를 보자. A 기업의 PER은 27, PBR 11이다. 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가치주 투자자 입장에선 A 기업의 주가가 고평가되었으므로 투자 대상에 적합하다고 보긴 어렵다. 반대로 가치 투자는 A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과 성장 여력 및 가능성 그리고 CEO와 같은 인적 자원 등을 분석하여 적정 가치를 산출하고, 산출한 값이 시가 총액 대비 높을 경우 투자하고, 높지 않은 경우 투자하지 않을 것이다.
- 위 예시에 ‘그게 성장주 투자 아닌가?’라는 의문이 들 수 있다. 가치 투자는 가치를 보고 하는 투자를 말한다. 성장주에 투자할 수도 있고, 가치주에 투자할 수도 있다.
우리에게 중요한 건 본인만의 기준
투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산을 증식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가치주 투자, 가치 투자, 성장주 투자, 트레이딩 투자 중 어떤 방식이 정답인지 고민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식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투자 경험을 쌓고, 스스로 검증하며 본인만의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본인만의 기준을 만들기 위해선 다양한 투자 경험이 필요하다. 내가 뭘 잘하는지, 뭘 못하는지 알 수 있음과 동시에 어떤 방식으로 투자해야 하는 깨우칠 수 있다.
- 참고 문헌 : 성장주 가치주 ‘올바른 접근이 필요하다’
- 참고 문헌 : 주식 투자 시드머니 ‘얼마가 있던 시작하는게 중요하다’